본문 바로가기
방송 연예

말레이시아 축구 대표팀 김판곤 감독 , 말레이시아 축구 어떻게 바꾸었나?

by 애콜라이트디즈니 2024. 1. 28.
반응형

카타르 아시안컵 조별리그가 모두 마무리가 되었는데요. 이번 아시안컵의 화제는 당연히 말레이시아의 16강 진출인데요. 여기에는 대한민국의 김판곤 감독이 그 중심에 있습니다.

지금부터 김판곤 감독이 어떻게 말레이시아 축구대표팀을 바꾸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판곤 감독 프로필 사진

말레이시아 축구를 바꾼 김판곤 매직

반응형

말레이시아는 피파랭킹 150위 정도의 국가입니다. 이것도 사실 김판곤 감독이 부임하기 전까지는 170위 정도였는데요. 이번 아시안컵에서 조별리그 탈락이 예상되었지만 마지막 조별리그 대한민국과의 경기에서 극적으로 후반 추가시간 14분 추가골로 3:3 동점으로 16강에 진출을 하였습니다. 말레이시아는 현재 축제 분위기인데요.

말레이시아는 그 전에 바레인과의 경기에서 경기 주도권을 가지며 좋은 경기를 펼쳤지만 마지막 바레인의 극적 결승골로 0:1 패배를 하였습니다.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말레이시아 언론은 사실상 16강 진출 실패를 기정사실화 했었죠. 마지막 경기가 우승 후보인 대한민국이기 때문이었는데요. 이롸 함께 김판곤 감독에 대한 좋지 않은 여론도 있었지만 결국 대한민국과 무승부를 거두고 16강에 진출하는 말레이시아 역사상 처음으로 아시안컵 16강의 역사를 달성했습니다.

이에 말레이시아는 김판곤 감독을 말레이시아 축구의 신으로 추앙하고 있으며 과거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히딩크 감독을 연상시킬 만큼 말레이시아에서는 국민적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습니다.

김판곤 감독이 말레이시아 축구 대표팀을 이만큼 좋은 팀으로 만든 것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는데요. 바로 말레이시아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체력과 정신력을 강화시킨 결과라고 합니다. 마치 한일 월드컵 당시 히딩크가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의 가장 큰 문제는 기술이 아니라 체력과 정신력이 문제라고 했던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손흥민이나 김민재 같은 선수들이 유럽 정상의 무대에서 좋은 활약을 하는 이유중에 하나도 선진화된 체력관리와 뛰어난 정신력에 있습니다. 물론 이 두 선수는 축구 기술과 지능도 매우 뛰어나지만 기본적인 체력과 정신력이 뒷받침해 주기 때문에 좋은 내용의 축구가 가능한 것입니다.

김판곤 감독이 말레이시아 축구팀을 맡은 후 가장 중요하게 바꾼 것이 선수들의 식단과 체력이라고 합니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에서 고단백, 고지방에 저탄수화물의 식단으로 경기 직전에만 탄수화물을 적당하게 섭취하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말레이시아는 그 전까지는 경기를 할 때 전반전 20분 정도 뛰는 것이 고작이었습니다. 나머지 시간은 체력이 바닥이 나서 거의 걸어 다니는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김판곤 감독이 부임한 후로 향상된 체력과 정신력으로 전후반 전 경기를 뛸 수 있는 체력과 정신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과의 경기에서 후반 추가시간에 골이 터진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김판곤 감독 보너스 거절 왜?

김판곤 감독은 말레이시아 대표팀의 감독 연장이 말레이시아 언론에서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김 감독은 보너스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제 말레이시아에서는 김판곤 감독에게 연장 계약 2년과 200만달러라는 고액 연봉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역사상 최고 연봉인데요.

더군다나 이전 16강 진출에 대한 본인의 보너스도 포기하고 모두 말레이시아 대표팀 선수에게 돌린 것으로 알려져 있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대신 몇 가지 말레이시아 축구 협회에 요구한 것이 있는데요. 바로 대한민국의 전문 인력과 코칭 스태프와 가족들이 자유롭게 왕래를 할 수 있도록 비자, 주거, 자녀들의 교육 등에 조치를 취해 달라는 것입니다. 이에 말레이시아는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베트남의 박항서 감독에 이어 김판곤 감독, 신태용 감독까지 모두 동남아시아에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김판곤 감독 프로필

김판곤 감독은 경남 진주 출신으로 1969년 5월 1일 생으로 54세입니다. 현재 말레이시아 축구 대표팀 감독으로 있습니다. 김판곤 감독은 사실 축구 선수로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1992년 울산 현대에 입단했지만 크게 활약을 보이지 못하고 1997년 전북 현대 다이노스에서 한 시즌을 마치고 현역에서 은퇴를 하게 됩니다. 그 후에 홍콩의 클럽에서 선수와 감독으로 나름 홍콩 축구에 기여를 했다는 평가입니다.

그 후로 대한민국 국가대표감독선임위원회의 위원장에 선임이 되어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준비를 위해 포르투갈의 파울루 벤투감독을 대한민국의 축구 대표팀 감독으로 선임을 하여 카타르 월드컵 16강 진출에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김판곤 감독은 젋은 시절 사진을 보면 상당히 날카로운 인상에 짧은 머리였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가면서 현재의 긴 장발에 인상도 부드러워진 것 같습니다. 참고로 긴 장발의 헤어스타일은 홍콩 때부터 유지해 온 것이라고 합니다.

 

클린스만 감독 프로필 선수 감독 경력 연봉 , 무전략이 전략?

아시안컵 1차전 조별리그에서 대한민국이 바레인의 상대로 3:1의 낙승을 거두었습니다. 다음 2차전 상대는 요르단인데요. 요르단은 비교적 약체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대승이 예상이 되는데요

economicrichma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