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 논란 , 핵심 쟁점 무엇?

by 애콜라이트디즈니 2024. 9. 25.
반응형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 논란에 대한 핵심 쟁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일부에서는 반발도 만만치 않은 것 같습니다.

내가 반려 동물을 티우는데 왜 세금을 내야하느냐에 대한 것인데요. 이게 심각할 수 있는 이유는 우리나라도 이제 반려 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이고 그에 따른 문제점들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늘어나는 유기견 문제, 배설물 문제 , 소음 문제 등이 계속 발생하고 있고 이에 대한 민원들도 늘어나고 있기 떄문입니다. 그래소 오늘은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 논란 핵심 쟁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 해외 사례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 논란 핵심 쟁점 안내 사진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 목적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 목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그렇게 많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1인가구가 늘어나고 자녀를 낳지 않는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도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사회적 부조화 현상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개물림 사고, 동물학대, 유기견 문제, 비반려 주민과의 갈등 등이 주요 사회적 문제들인데요.

반려동물 보유세를 도입함으로써 무분별한 반려동물 입양을 줄이고 책임있는 반려 동물 양육 문화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동물전담행정기구를 만들기 위한 운영자금 확보도 그 목적입니다.

즉 반려동물 보유세를 도입해서 관련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전담 기구 조성과 책임있는 반려 동물 양육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 논란 핵심 쟁점

현재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에 대한 찬반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우선 찬성하는 쪽은 보유세 도입으로 책임있는 양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고 양육 반련동물이 줄어들어 유기 동물들이 줄어들 것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리고 반려동물의 등록을 활성화 할 수 있고 동물전담행정기구를 조성해서 반려 동물에 대한 공공 행정 복지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대 의견도 많은데요.

일단 보유세 도입 전에 유기동물 방지를 위한 동물등록제 활성화 등 선제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반려동물 보유세가 경제적인 부담을 초래할 수도 있어서 오히려 유기동물과 학대받는 동물들이 늘어날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그리고 반려 동물에 드는 유지 비용 및 의료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보유세까지 가중하는 것은 부당하는 것입니다.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 해외 사례

현재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등에서 반려 동물에 대한 보유세를 부과하고 있는데요. 독을 같은 경우는 반랴동물 보유세 역사가 1800년대까지 올라가는데요.

독일은 지방세로 처음 반려동물에 연 120유로로 한화로 약 17만원을 부과하고 있고 두 번째 반려 동물에 연 180유로 한화로 약 26만원의 반려견 보유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단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보유세를 면제해 주고 있습니다. 네델란드나 오스트리아도 마리당 10만원 수준으로 세금을 부과하고 있는데요. 네델란드의 경우는 일부 지자체에서는 반려동물 보유세를 폐지한 곳도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이런 나라들은 이렇게 거둔 보유세로 무료 중성화 수술 지원이나 동물 학대 감시, 유기견 보호 관찰 등의 운영비로 쓰이고 있습니다.

 

고양이 우울증 증상, 극복하게 도움 주는 방법은?

고양이 집사라면 누구나 공감할만한 주제인 것 같은데요. 고양이는 혼자서도 잘 놀고 독립적인 동물이라 외로움을 타지 않는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실제로 반려

economicrichman.tistory.com

 

반응형

댓글